메뉴 건너뛰기

진주의 비전

창의도시 추진의 기대효과

 

의와 경의 남명 정신이 살아 숨쉬는 진주는 이제 UCCN이 추구하는 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 문화의 다양성, 사회적 포용성을 문화적으로 실현하려는 노력을 통하여, 다음 4년 후에 다음의 것들이 성취되기를 기대한다.

 

1
전통 공예와 민속예술을 창조적으로 전승하여, 이 지역의 문화 원형을 보존하고,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할 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창의성을 바탕으로 공예산업, 공연예술 산업, 창의산광 산업을 발전시킴으로써, 전 세계의 창의도시들로부터 문화생태계의 새로운 모델을 확립하였다는 지지와 찬사를 획득함.

 

2
초등학교 아동으로부터 노년층에 이르기까지 생애주기별 민속예술 보급을 통하여, 시민 모두가 진주춤 한자락 출 수 있는 창의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국제적인 춤의 도시로 명성을 획득함.

 

3
초등학교, 중등학교에서의 지역의 남명 정신, 공예 문화, 민속예술 문화, 차문화, 축제 문화의 기본으로 하는 지역문화를 익히고, 국제 시민 교육, 국제 이해 교육을 통해서 타문화에 대한 이해력을 갖게 함으로써 문화교육, 미적 교육의 모델을 확립하였다는 인정을 획득. 개발 도상국가의 교사와 학생을 매년 초청하여 문화교육의 방법론을 훈련시킴.

 

4
진주의 공예 및 민속예술과 UCCN 구조에 의해서 함께 하게 될 미디어, 문학, 영화, 음악, 미식, 디자인 분야와의 협업을 통하여 공예 및 민속예술을 토대로 한 새로운 현대적 예술 장르의 작품을 상업적으로 성공시킴.

 

5
세계민속예술 축제를 통하여 사라질 위기에 있는 민속예술을 국제적으로 알리고 보존하며, 유네스코 아태무형유산센터와 협력하여 개발도상국가들의 민속예술을 국제적으로 데뷔시키는 플렛폼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네트워크의 다른 도시들과의 적극적인 교류하고 문화다양성에 기여.

 

6
도심의 유휴 건물과 시설에 문화과 예술, 그리고 창의성을 투입함으로써, 시민들의 창의공간, 예술공연공간, 공예 및 미술 작품 전시 공간 , 문화인물 기념 공간 등을 마련하는 도시 재생의 새로운 모델을 확립.

 

 

창의도시 진주의 비전

 

map_belt.jpg

 

창의도시 진주를 추진하기 위하여 진주시는 다음과 같은 도시의 비전을 세웠다. 진주시는 “역사와 문화를 품에 안고, 미래 산업을 가꾸어 가는 창의도시”로 나아가고자 한다. 이 창의도시는 ‘환경의 쾌적함와 문화의 매력을 즐길 수 있는 도시’이고, ‘창의인재가 살기 좋고, 창의활동 하기에 좋은 도시’이며, ‘ 네트워킹하고 창의적 사고를 나눌 수 있는 도시’이다. 이러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창의도시의 모델을 설정하였다.

 

1
진주시는 국내외의 여러 창의도시 모델 중에서 산업-문화융합형, 도시재생형, 문화도시형의 일부 요소들을 결합한 도농연계발전형 복합모델을 설정하고자 한다.

 

2
창의도시 진주의 모델은 도농연계발전, 경남의 문화수도 역할, 생활문화 기반, 문화와 산업의 융합, 문화생태계의 조성, 타 분야와의 협업, 국내외 지역과의 네트워킹을 강조한다.

 

3
이러한 모델의 창의도시를 추진하기 위해 진주시는 창의산업 육성, 창의인력 양성, 창의적 분위기 조성, 국제교류 활성화, 지원체계 확립을 주요 추진전략으로 삼는다.

 

 

창의도시 진주의 목표와 실행계획

 

이러한 전략을 실현하기 위해서 진주시는 창의산업 육성을 위한 사업 13개, 창의인재 육성을 위한 사업 10개, 창의적 분위기 조성을 위한 사업 9개, 국제교류 강화를 위한 사업 7개, 창의도시 추진 지원체계 확립을 위한 사업 5개 등 총 44가지 중점사업과 세부추진 계획을 실행하고자 한다.

 

1
창의관광산업, 공연예술산업, 공예산업, 실크산업 등의 창의산업을 육성하기 위하여, 전통예술 전문공연장을 건립하여 공연예술산업을 발전시키고, 진주 토속상품 전시장 및 판매장 건립을 통해 지역 공예 및 실크산업 활성화한다.

 

2
창의인력 양성을 위하여 지역대학과의 산학협력을 강화함으로써 공예, 민속예술, 실크 등의 분야에서 창의인력을 지속적으로 육성하고, 공예, 민속예술, 실크 종사자들에게 장학금을 수여하고, 국제교류 기회를 제공하는 등 지원정책을 마련한다.

 

3
창의적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진주시민들이 교방춤, 민속춤 등 진주의 문화자산을 향유하고 이를 새롭게 전승하는 일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보급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마련하고, 시민들의 창의적 문화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창의공간 건립을 추진한다.

 

 

 

4
국제교류 활성화를 위하여 국제 민속예술 비엔날레 등을 개최하여 민속예술 분야의 국제교류를 강화하고, 개발도상국가의 민속예술의 국제무대 진출 지원한다.

 

5
지원체계 확립하기 위하여, 창의산업을 구축하고 활성화하며, 각종 지원 사업을 총괄하기 위하여 진주창의산업진흥원을 설립하고, 창의도시 운영에 필요한 창의적 아이디어 발굴 및 시민들의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시민 회의를 구성한다.

 

 

 

위로